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증상별 자가면역질환 종류 3가지

by 파라다이스토리 2023. 2. 4.
반응형

자가면역질환이란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세균과 바이러스와 같이 해로운 것뿐만 아니라 필수적이고 건강한 조직도 공격하는 병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은 관절, 신경, 근육, 피부를 비롯한 신체의 모든 장기와 기관에서 발병할 수 있으며 그만큼 종류와 증상도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는 겨울철 춥고 건조한 날씨를 탓하며 간과하기 쉬운 증상을 지닌 것들도 있습니다.

 

 

 

하시모토 갑상선염

자가면역항체가 갑상선 조직을 공격해 갑상선이 기능을 잃게 되는 병입니다. 증상으로는 탈모, 식욕 저하, 체중 증가, 변비, 우울증, 부종, 기억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면 추위를 잘 타게 되는데 위와 같은 증상들과 함께 예년에 비해 추위를 심하게 타는 것처럼 느껴지면 의심해야 합니다.

 

혈액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고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건선

면역 물질이 피부의 각질세포를 자극해 각질세포의 과다 증식과 염증이 일어나는 만성 피부병입니다. 주로 무릎, 팔꿈치, 엉덩이, 두피에 붉은 반점과 함께 각질이 비늘처럼 일어납니다.

 

손발톱에 무좀과 유사한 변형이 나타나기도 하며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건조한 겨울철에는 피부에도 각질이 일어나기 쉽지만 관절 부위에 집중적으로 전에 없던 두껍고 심한 각질이 일어난다면 의심해야 합니다.

 

건선 진단을 받았다면 때를 미는 등 피부를 자극하는 행동,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주와 담배를 피하고 피부 보습에 신경 써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손, 발을 비롯한 여러 관절에서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병이 진행되며 연골과 뼈가 손상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움직임에도 제한이 생깁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해져 움직이기 힘들다가 시간이 지난 다음 풀리는 조조강직 현상입니다.

 

만약 추위로 인해 근육과 관절이 굳은 것이라 여기고 방치하면 자칫 심장과 폐 등 주요 장기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치료는 주로 다양한 약물이 사용되는데 일찍 치료를 시작할수록 결과가 좋기 때문에 조기 진단 및 투약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