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켓팅이란?
약켓팅이란 약과와 티켓팅을 합친 말로, 유명 약과집의 약과를 구매하기 위해 K-pop 인기 아이돌 콘서트 티켓팅처럼 치열한 경쟁을 펼친다는 뜻을 담고 있는 신조어입니다.
약과는 밀가루에 꿀과 참기름을 넣고 반죽한 뒤 기름에 튀겨서 꿀·조청 등에 담군 뒤 완성한 우리나라의 전통 과자로,
우리 역사 속에서는 제례·연회·혼례 등의 큰 행사에 반드시 올려진 음식이었습니다.
약켓팅 유래
약켓팅은 할매니얼(주로 할머니들이 먹고 입는 음식과 패션 취향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이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등장했습니다.
즉, 뉴트로 열풍과 함께 할매 입맛을 가진 젊은 소비자들이 지역 유명 한과전문점들의 약과를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광클(광속 클릭)을 하거나,
집에서 먼 거리에 위치한 약과 맛집을 방문하기 위해 원정을 떠나는 수고도 마다하지 않으면서 이 말이 사용된 것입니다.
이에 SNS에는 맛집 약과 구매를 자랑하는 인증샷이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약과의 인기에는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경험하고 공유하려는 경향이 강한 MZ세대의 특성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여기다 기성세대에게도 약과가 추억과 향수를 자극하는 옛날 음식이라는 점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처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약과·한과 등 옛 먹거리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식품업계 등에서는 관련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 디저트 브랜드와 협업하거나 ▷기존 약과에 자체 레시피를 적용하거나 ▷기존 메뉴에 약과를 활용하는 이색 디저트를 만들어내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