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시험이 다가오면 수험생도 긴장하고 불안하지만, 학부모도 자녀들이 혹시 실수라도 하지 않을까 긴장하고 불안해하고 걱정하죠.
수험생 부모들은 교회 또는 절에 가서 철야 기도회를 하기도 하고, 심지어 시험 당일 시험장 학교 교문에 ‘잘 붙으라는 심정으로 엿을 붙이기도 합니다.
또 식구들은 “정신 똑바로 차리고, 집중해서 시험을 잘 보라”고 수험생에게 당부할 텐데요. 부모님들의 이러한 행동이 자녀의 수능 점수 향상에 득이 될지 독이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험생 가족이 수험생이 수능을 잘 치르도록 시험 불안증을 덜어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시험을 잘 보는 것에 대한 정의
수험생 부모가 생각하는 ‘자녀가 시험을 잘 본다’는 정의는 ‘점수가 잘 나와서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는 것’이죠.
이런 결과를 가져오려면 어떻게 시험에 접근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돕거나 제안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시험 점수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시험을 잘 보는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험 때 긴장을 완화하고 평소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것
인간은 운동, 심리적인 경쟁 등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여러 상황에서 지나치게 긴장하면 불안감이 발생해 오히려 수행 기능이 떨어집니다.
2) 뇌의 장기 기억 처리 해마체 부위에 담긴 정보를 100% 활용하는 것
시험을 아무리 잘 보려고 해도 두뇌에 정보가 저장되어 있지 않으면, 정답을 맞힐 수 없습니다. 정보가 두뇌에 많이 저장되어 있어도 그것을 100% 활용하지 못하면 좋은 시험 성적을 얻을 수 없습니다.
3) 시험 결과보다 시험 과정에 집중하고 몰입
시험에 몰입하지 못하는 수험생은 정답이 생각나지 않으면 즉시 시험 결과 모드로 전환되어 시험 도중에 “어머니나 가족 또는 모두가 실망하실 텐데…”, “또 1년 재수해야 하나, 끔찍해”라고 속으로 말하며 부정적 결과를 상상합니다. 이러면 자신의 앞에 있는 문제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수험생에게 조언하는 방법
1) 수험생에 도움이 안 되는 조언
시험을 꼭 잘 봐야 한다.
좋은 점수를 얻어야 명문대에 갈 수 있다. 이번에는 꼭 합격해야 한다.
너는 우리 집의 희망이다. 너의 시험 결과에 달려 있다.
성적이 잘 나오면 선물해 줄게.
시험에 대해서 걱정하거나 염려하지 마!
2) 수험생에 도움이 되는 말
불안하고 긴장이 될 텐데, 긴장을 풀고, 평소 시험 볼 때처럼 편안하게 시험을 보도록 해라.
시험 결과에 집착하지 말고 그냥 최선을 다하도록 해요.
긴장되고 염려가 클 수 있는데, 그럴 때마다 심호흡도 하면서 자신을 안정시키도록 해.
좋은 성적을 내려는 생각을 버리고, 너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노력해봐요.
시험 불안에 대한 대책
컴퓨터는 불안과 연관이 없어 메모리 용량이 변하지 않지만, 인간의 기억 용량은 불안과 상관관계가 높습니다.
불안이 심해지면 작업 기억 용량이 줄어들지만, 시험이 끝나고 긴장이 완화되면 기억이 되살아납니다.
시험에서 자신의 기억 용량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심리적 심상 훈련과 준비 운동이 필요합니다.
시험 직전 심상 훈련과 심호흡법
잠시 눈을 감고 복식 호흡을 하면서 신체 긴장을 완화시킨다. 배를 부풀리면서 코로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배를 당기며 입으로 숨을 천천히 내 쉬기를 10회 정도 반복한다.
자신이 평소 긴장을 풀고, 도서실이나 자기 방 책상, 카페 등 문제를 가장 잘 푸는 장소에 있다고 두뇌에 입력을 시킨다. 신체는 시험장에 있지만, 마음은 어디든지 자신이 편안한 곳에 갈 수 있다.
시험 과정에 집중하는 심리적 전략
1) 문제를 잘 읽고, 질문 속에 감추어진 함정 등을 곰곰이 생각하고 차분하게 답변하고,
2) 문제를 풀다가 어려우면, 그 문제에 집착하지 말고 다음 문제를 풀도록 할 것.
3) 시간이 남으면, 풀지 못한 어려운 문제를 다시 풀려고 찾아 시도할 것.
4) 시험지를 제출하기 전에 항상 검토할 것.
시험을 잘 보는 자세와 태도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음이나 태도를 유지할 것
▶ 자신을 안정시키는 심리적인 대화 기법은 “내가 평소에 공부한 것을 최대한 발휘하려고 노력하자.” “시험의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자” 등이다.
시험을 보는 중에도 자주 심호흡을 하며 긴장 완화 기술을 실습할 것.
평소 건강한 체력을 유지할 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