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 엄마' 김미경) 타석증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예방 방법

by 파라다이스토리 2023. 12. 12.
반응형

('국민 엄마' 김미경) 타석증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예방 방법
('국민 엄마' 김미경) 타석증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예방 방법

 

배우 김미경(60)이 타석증으로 수술받은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김미경은 지난 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병원에 입원해 있는 사진을 게재했습니다.

 

이와 함께 "타석증으로 입원해 수술하고 퇴원한다"며 "몸이 고장 나면 아프고 괴로워요. 모두 건강합시다"라는 글을 덧붙였습니다.

 

 

 

타석증이란?

타석증은 작은 결석(돌)이 턱밑에 있는 침샘을 막아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결석은 입안에 남아있던 음식물 찌꺼기, 칼슘, 세균 등이 뭉쳐 발생합니다.

 

주로 어금니 아래에 많이 생기는데, 어금니 밑에서 분비되는 침이 유독 끈적해 뭉치기 쉬운 탓입니다.

 

 

 

타석증 원인

타석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몸에 수분이 부족해 침 분비가 정체되면 타석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커피나 술처럼 몸에 탈수를 잘 일으키는 음료나 음식을 즐길 때 타석증이 잘 생기는 이유입니다.

 

침샘관에 염증이 생겨 손상되는 경우에도 타석증이 발생합니다.

 

 

 

타석증 증상

타석증이 발생하면 음식을 먹을 때 귀 앞쪽, 턱 밑 등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또 어금니가 아프거나 턱밑에서 멍울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침샘 안에 침이 고이고 입안 세균이 침샘까지 침투할 경우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하면 침샘 주위로 염증이 확대돼 목이 심하게 붓고 목 안에 고름 주머니가 생기는 ‘심경부감염’으로 이어지거나 주변 치아와 신경이 손상될 위험도 있습니다.

 

 

 

타석증 치료 방법

타석증은 엑스레이를 찍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석 크기가 5mm 이하로 작으면 비교적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결석이 생긴 부위를 둥글게 비비면 결석이 밀려 나와 저절로 빠질 수 있습니다.

 

침샘이 완전히 막히지 않았다면, 껌을 씹거나 신 음식을 먹는 등 일부러 침 분비를 늘려 결석이 밀려 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결석이 클 때는 침샘 구멍으로 내시경을 넣어 수술로 결석을 빼내야 합니다.

 

 

 

타석증 예방 방법

타석증을 예방하려면 구강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침의 점도를 낮춰야 합니다.

 

입 속에 음식물 찌꺼기가 많이 남아있거나 입안이 말라 있을수록 타석증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턱이나 목에 부기 또는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